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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중태 문화의원장 강의 <기업을 위한 블로그, 개인을 위한 블로그>
    자기계발 생활/세미나 후기 2008. 11. 1.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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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을 위한 블로그, 개인을 위한 블로그


    김중태님  강의요약



    [1]. 블로그는 사용이 용이한 툴이다.

     

    과거에 멧돌, 날적이 등의 이름으로 불린 블로그는 글을 쓰기에 편하고 쉬운 툴을 가지고 있다. (이전에는 홈페이지 만들기가 매우 어렵고 불편했음)

     

    블로그는 글쓰기를 누르고 글을 쓰고 저장하면 끝나는 매우 쉬운 도구로

    개인의 생상도구로서는 최적의 형태로서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있음.

     

    웹 인구가 늘어난 것은 최근이며, 2000년에는 웹 인구는 거의 없었다.

    (네이버가 1위를 한 것은 3,4년 전. 지식인 서비스는 2002년 겨울에 나옴.)

    블로그가 확산될 것을 예상하고 책을 냈다.

     

    2004년 1월 <나는 블로그가 좋다.>책 펴냄.

    2005년 <시멘틱 웹> 책 펴냄.

     

    [2]. 개인블로그

     

    1. 개인 블로그의 최종목표는 행복감이다.

     

    -개인이 블로그를 쓸 때는 행복해야 한다. 블로그에 종속되어서는 안 된다.

     

    -개인블로그의 목적: 일기, 홍보용, 연애용 등 각자 목적이 다르다.

    그러나 그것의 최종 목표는 결국 행복

     

    -최근 나타난 파워 블로그들은 평범한 사람들 (예: 베비로즈)

    중요한 것은 블로그를 먼저 했고, 글을 올려서 팬을 얻어 유명해진 것.

    그러나 스타가 되는 사람은 사실 적다. (스타는 운과 개인의 능력이 받혀져야 한다.)

    스타가 되는 것에 목적을 두어서는 안 된다. 최종목적이 행복해지기 위함임을 기억하라.

     

    2. 꾸준히 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블로그를 하다가 그만두는 사람들이 98%

    남의 평판에 귀 기울이지 말고 직장을 다니는 사람이라면 블로그에 너무 매진해서 올인하지는 마라.

     

    -블로그에 글은 하루 5개씩은 써라. 그러면 방문자는 엄청나게 늘어난다. (이것은 기본법칙)

     

    -장수 블로그는 행복함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하고 끈질기게 오래 살아남는 블로그다.

     

    3. 블로그의 운영목적을 정확히 정해라.

     

    -연애, 브랜드가치 획득, 돈의 목적에 따라 블로그에 올리는 콘텐츠의 종류가 달라진다.

    (가장 좋은 것은 자신의 브랜드 가치 상승이며, 장기적으로 블로그를 하기 위해서는 이 목적이 필수다.)

     

    -좋은 콘텐츠를 올리는 것과 자신의 몸값을 올리는 것은 별개다.

     

    -좋은 콘텐츠

    일반적 의미는 글발 좋고 정보성 좋고 사람의 이목을 끄는 것이 좋은 콘텐츠라고 할 수 있으나, 실제로는 자신의 블로그의 목적에 부합하는 콘텐츠가 좋은 콘텐츠라 할 수 있다.

     

    -포스팅의 양이 방문자 수를 늘리는 데는 비례할 수 있으나, 그것이 자신의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데는 비례관계가 아니다.

     

    -방문자 수를 늘리려면 독자가 원하는 글, 주제를 써라.

    인기 많은 주제 (연애, 스포츠, 여행, 요리)

     

    4. 블로그 수익을 내는 법.

     

    -가장 기본은 자신의 몸값을 올리는 것.

    -클릭율이 높은 정보를 올려라. (IT보다는 여행, 요리)

    -여행, 요리 등 인기 정보와 자신의 관련분야를 적절히 섞어서 올려라.

    -클릭당 광고, 블로그내 자체 쇼핑몰 개설하여 운영

    -가능하면 외국어를 병행하여 콘텐츠를 올려라.

     

     

    [3]. 기업블로그

     

    1. 블로그로 매출 올리기

     

    -블로그를 이용하여 매출을 10배 올리는 사례는 많다.

    (헌책방, 펜션, 음식점, 동네 점포)

     

    2. 블로그마케팅의 장점

     

    -비용이 무료, 검색 상위 노출, 적은 시간 소요.

    -지역 소점포의 비즈니스 마케팅으로 용이하다. (마을 미용실, 쌀집)

     

    3. 기업 블로그 마케팅의 목표

     

    -검색결과에서 기업의 상품이나 평이 최상위에 올라가는 것.

     

    블로그마케팅은 단순히 페이지뷰 올리는 것이 아니다.

    검색의 상위에 우호적인 글이 올라가는 것이 블로그 마케팅의 가장 큰 가치.

     

    -각각의 기업 마케팅목표에 따라 이벤트, 검색, 페이지뷰 등 다르다.

     

     

    [4].질문

     

    Q1. 블로그가 앞으로 모양새가 어떻게 바뀌어갈 것으로 예측하는가.

     

    A. 바뀌지 않을 것이다. 기본적인 틀은 같다. 더 이상 간략화 할 수 없다. 단, 블로그를 쓰는 사람은 변화할 것이며, 블로그의 양은 늘어날 것이나 생산성은 여전히 1%가 될 것이다. 블로그의 질도 더 이상 늘지 않을 것이다.

     

     

    Q2. 앞으로 핸드폰으로 블로그 사용이 용이해질 것이다. 여기에 대한 생각은?

     

    A. 일본은 모바일이메일 주소를 주고받는다. (모바일로 이메일을 서로 보냄)

    우리나라는 아직 국내 환경상 블로그까지 모바일 블로그를 신경 쓰기에는 무리이며, 모바일의 사용이 상용화되면 플랫홈이 변화될 것이다. (플랫홈이 바뀌면 네이버와 구글이 망한다.)

     

    모바일이 발전하면 광고면적이 없어질 것.

     

    Q3. 블로그미디어의 가능성은?

     

    A. 블로그미디어가 정부, 중앙언론과 함께 서게 될 것.

    블로그미디어를 모두 통합하는 업체가 나오거나, 중앙언론 중 한 곳이 블로그 미디어를 껴안는다면 그곳은 강자가 될 것. 블로그미디어의 가능성은 앞으로도 무궁무진하다.

     

    블로그의 미디어 성격

    1. 비밀의 부재

    2. 취재권, 배포, 편집권이 개인에게 부여됨. (신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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